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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PBX 메커니즘과 기능

네오영 2022. 4. 10. 02:01

전화 사내망 환경을 구축하는 경우에는 PBX의 도입을 검토를 고려한다. 최근에는 「IP PBX」나 「클라우드 PBX」 서비스가 있어서 어떤 서비스를 도입할지 고민하는 회사가 많이 있을 것이다.

이에, IP PBX와 클라우드 PBX의 차이에 대해, 비교 설명하여 PBX도입에 이해를 돕고자 한다.

 

1.PBX란 무엇인가?

PBX(Private Branch eXchanger)」란, 「사내 교환기」 또는 「전화 교환기」라고 불리는 기기이다. PBX를 도입함으로써 내/외선 전화, 전송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PBX는 기존의 유선전화 회선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도입시에는 공사가 필요하다.

 

사무실 내 전화를 내선으로 사용하거나 외선 발/수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PBX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 대표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PBX를 통해 각 내선으로 전송되는 것으로 사용된다.

 

 

2. IP PBX란 무엇인가?

IP PBX」란, Internet Protocol Private Branch eXchange」의 약어로, 사설이나 공용망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전화나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한 전화 교환기가 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IP 전화단말기 전용 PBX이다.

 

IP PBX는 사무실에 설치되어 LAN 케이블로 IP 전용전화에 연결하여 IP 네트워크 및 내부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그 때문에, 기존 방식의 PBX에 비하여 간단하게 설치 및 사용할 수 있다.

또한 IP PBX는 외선 통화 시 음성 신호를 패킷 변환하여 수신 측에서 음성 신호로 재 변환되는 방식이다.

 

 

3. IP PBX의 장점과 단점

IP-PBX는 인터넷 회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 PBX에 비해 도입에 비용이 저렴하고 편리성이 높은 점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PC상에서 설정을 간단하게 행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 내선이나 외선, 전송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에 효율적이다.

 

다른 한편, IP PBX의 단점으로는, 사내에 IP PBX운영용 서버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설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치기간이 필요하고 설치 스펙에 따른 도입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IP-PBX용 서버를 구축한 이후, 보안 관리나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그리고 IP PBX는 인터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인터넷망 연결 상황에 따라 통화 음질의 영향을 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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