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영의 블로그
IP 전화를 가능하게 하는 VoIP란 본문
VoIP는 실생활에서 보이지는 않지만 밀접하게 쓰이는 기술 즉 통신 기술이다.
VoIP의 개요와 메커니즘, VoIP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IP 전화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VoIP란?
인터넷 회선을 통해 음성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로 VoIP는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약자이다.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 교환을 위해서 통신 프로토콜이라는 정해진 규약이 요구된다.
인터넷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인터넷 회선을 통하여 IP(Internet Protocol)를 이용한다.
이 IP 프로토콜에 따라 음성 데이터를 교환하는 기술이 바로 VoIP인 것이다.
참고로, IP는 프로토콜을 뜻하지만, VoIP 자체는 통신 기술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프로토콜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VoIP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
VoIP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에는 대표적으로 SIP / RTP가 있는데, 해당 프로토콜의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자.
SIP: 전화의 연결과 종료를 수행하는 시그널링 제어 프로토콜
발신 및 수신을 관리하는 호 제어(시그널링)를 수행 및 제어하는 기능을 한다.
SIP는 "Session Initiation Protocol"의 약자로 시그널링 데이터 교환에 관한 제어만을 수행하는 프로토콜이다. 상대방(교환기 또는 단말)의 IP 주소와 포트 번호(디폴트:5060)를 파악하여 통신 경로를 설정한다.
RTP: 음성 패킷 데이터 전송을 수행
RTP는 "Real-time Transport Protocol"의 약자로 패킷을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의 데이터 전송에는 TCP라는 신뢰성 있는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TCP는 데이터를 수신할 때까지 전송을 반복하는 프로토콜이다.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통신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특성은 실시간성이 요구되는 전화와는 잘 맞지 않는다.
데이터가 확실하게 도착할 때까지 재전송을 계속해, 그것의 수신이 달성될 때까지는 다음 데이터를
보낼 수 없기 때문이다.
전화에서는 오히려 소리가 끊어지지 않는 것보다 신속하게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편이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프로토콜이 RTP인 것이다.
종단 간에 실시간 제어와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SIP와 같이 통화를 하는 데 사용되어진다.